봉화은어축제-은어의특징

본문 바로가기
은어축제 송이축제 참여마당 봉화군청 봉화관광 페이스북

 

찾아오시는길
자주하는질문
 은어의특징 > 은어이야기 > 은어의특징
은어가 뭔가요?
은어는 상류 하천의 맑고 깨끗한 1급수에 서식하는 소류성 민물고기이며 연어와 같은 회귀성 어족으로 늦봄부터 초여름까지 입턱이 발달하여 돌이끼를 갉아먹고 15~30㎝로 급성장 한다.
담백한 맛과 영양가가 높으며 살아 있을 때는 수박향이 나고 비린내가 없어 예로부터 은어회, 구이, 튀김, 은어죽 등으로 임금님 수라상에 진상되던 최고급 웰빙식품이며 특히, 본초강목에는 훈제은어가 편도선염에 특효가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봉화은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고 항산화, 항고혈압, 항염증, 미백효과가 있는 단백질과 펩타이드가 존재하여 피부에 좋고, 노화방지에 유용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출처-한국원자력연구원 정읍 방사선과학연구소>
표준명 은어
방 언 은광어, 은구리, 치리, 열광어
학 명 Plecoglossus altivelis
영문명 Sweet fish
일본명 아유(アユ)
은어요리의 종류
은어, 은어회, 은어튀김
이 외에도 은어찜, 은어조림, 은어무침, 은어회, 은어훈제, 은어죽 등 다양한 요리가 있습니다.
은어의 생김새와 특징
은어 지느러미
은어의 몸은 가늘고 길며 옆으로 납작합니다. 몸색은 황갈색이며 배 부분으로 갈수록 연해져 배 부분은 은백색에 가깝습니다. 옆줄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몸은 작고 둥근비늘로 덮여 있습니다. 은어의 입술은 마치 두 개의 막대기를 붙여놓은 모양인데 이 입술의 생김새로 다른 민물고기와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바다에서 강으로 돌아오는 시기는 3~6월 사이이며 이 때 은어는 은어만의 3가지 특징적인 형태를 갖게됩니다.
첫째, 가슴지느러미 뒤 에 긴 타원형의 노란색 무늬가 나타나고
둘째, 등지느러미가 길어지며 검은색을 띠고
셋째, 기름지느러미 끝부분이 맑은 오렌지색으로 바뀝니다.
9월~11월엔 산란기로 다 자란 은어는 전체적으로 체색이 검어지고 옆구리는 적갈색이 되는 혼인색을 띠게됩니다. 이 때 하류로 내려가 수심 40~80cm 되는 바닥에 10cm 내외의 둥근 웅덩이를 만들고, 그 속에 알을 낳고 모래로 덮어둡니다. 산란 기간 중 여러번 밤중에 산란하며, 산란이 끝난 은어는 대부분 죽고맙니다.
은어의 일생
은어는 보통 1년 정도밖에 살지 못합니다.
대부분을 강의 하천에서 생활하지만 아주 어릴적에는 바다로 내려가서 생활하며 겨울을 지냅니다. 부화 직후에 은어의 몸 길이는 4~7mm정도로 몸이 가늘고 긴 형으로 배에 조그만 난황(영양물 저장장소)을 한 개씩 갖고 있습니다. 부화 후 3~4일만에 난황을 거의 흡수하여 몸길이가 15mm정도로 자라고 지느러미의 윤곽이 나타납니다. 몸길이가 25mm부터는 몸의 형태가 바다 멸치류의 어린 새끼와 닮은 형을 띠기 시작하는데 이 시기에 지느러미의 줄기가 발달합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ADM
(우)36239 경상북도 봉화군 봉화읍 봉화로 1111 (내성리 537)    Tel. 054-679-6313~5
Copyright © www.bonghwafestival.com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버전 상단으로